ERP 도입에 있어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Package를 우선적으로 검토합니다.

그 동안 Package ERP 시스템들이 시장을 주도해 왔기에 당연한 현상이겠지만, ERP 시장의 Trend는 분명 변화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SI는 돈 많이 들고 실패할 확률이 높으며, Package를 도입하는 것이 비용이 적게  소요되고 실패 확률이 낮은 유일한 방안으로 알려져 있기에 그러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은 Package ERP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공급되기 시작했던 90년대 말 상황에 통하던 논리이며, 약 15년 이상이 지난 지금의 상황에서 보면 ERP 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ERP 기업의 등장, 구축방법의 변화 및 다양성, ERP 기업의 성장,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 IT 기업의 구축 Know-How 확대, 외산 ERP의 국내 시장 점유 확대 등 크고 작은 변화와 더불어 시장의 Trend 또한 변화 하였습니다.

시장의 Trend 변화에는 분명 Package ERP의 역할 및 한계가 작용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많은 기업이 Package ERP 시스템의 장점만을 생각하고 앞서 도입하였지만 생각했던 만큼 기능이 고도화 되어 있지 못했고, 사용자 만족도 또한 높지 못했으며, 고객지원 체계가 원활하지도,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도 적극적이지도 못하고 방법에 있어 문제점이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o1-1024x178

대부분의 기업이 Package ERP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원가절감 차원에서 전산실을 없애거나 축소하였고, 사내 전산실 만큼은 아니어도 고객지원 및 서비스를 잘 해줄 수 있는 Package 기업을 선정하고자 했지만, 대부분의 Package 기업은 원하는 만큼의 서비스를 해 주지 못했고 이는 결국 Package 시스템이 시장에 크게 정착하지 못하는 상황을 초래하였습니다.

15년 이상이라는 세월 속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ERP 시스템 구축에 있어 한두 번씩 실패를 맛보았고, 사원들도 다양한 ERP를 경험을 해 보았기에 이제는 Package 정도의 시스템으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일정 규모의 기업이 되면 전산실이 필요하다는 것과 ERP 소스를 확보하고 현업을 직접 지원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Open Solution ERP 가 필요하다는 것도 함께 인식하게 되었고, 이는 새로운 Trend로 자리잡아 나가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SS 지원 그룹웨어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