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시스템에 있어 부가세 관리 기능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져 왔습니다. 국세청에 대한 신고에 오류가 있으면 안되기에 당연히 중요한 기능일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회계시스템은 부가세 신고를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특별한 기능도 아니고 대부분의 ERP 기업이나 회계 시스템 공급기업이 기능적으로 문제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지, 얼마나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고, 오류를 방지하거나 쉽게 찾아내거나 신고에 필요한 서식을 적절하게 제공하는가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시중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세무회계 시스템의 경우에는 많은 신고서식을 제공하고 있어 선호를 하고 있지만, 실제 일반 기업에서 필요한 서식 보다는 세무서 사무실에서나 필요한 서류가 많이 제공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부가세 신고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시스템 내의 총계정원장과 부가세원장 상의 부가세 정보를 회계일자와 세무일자 기준으로 검증하고 이에 대한 차이 발생 시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편의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부가세 원장에 있는 정보와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의 부가세정보와의 일치성을 검증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 국세청의 부가세 정보를 시스템에 업로드하고, 이를 원장상의 부가세 정보와 비교하여 차이 내역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부가세 신고를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하며, 필요한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전자세금계산서 정보에 대한 제공과 국세청 정보 등에 대해 연동을 통해 제공 받아야 하며, 기타 사용에 대한 처리 등 상세 업무에 대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부가세 신고도 업종과 기업 규모, 신고 범위 등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부가적으로 필요로 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철저한 컨설팅과 모듈에 대한 추가 개발 지원 등을 통해햐 만이 기한 내에 무리없이 신고를 마무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부가세 관리를 위한 원장,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대사 처리 지원 ]

 [ 부가세 관리 MENU ]

 

ESS 지원 그룹웨어 시스템

오늘의 방문자 수

  • 72
  • 36
  • 375,503
  • 68,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