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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내 전산실의 역할과 위상 변화의필요성

중소기업 내 전산실의 역할과 위상 변화의필요성

전산실의 역할

 90년대 말, 아웃소싱 바람이 불면서 전산실도 그 대상이 되었으며, 많은 기업이 전산실을 포기하거나 사내 IT 관련 업무를 토탈 아웃소싱 처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전산실을 보유한 많은 기업들이 개발자를 보유하면서 자체 개발한 ERP 시스템을 활용 해 왔지만, 원가절감, 비용절감이라는 명목 하에 패키지 ERP 시스템으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패키지 ERP 시스템은 현업의 ERP 만족도를 크게 낮추었으며, 이때부터 ‘과연 ERP 구축 성공을 위한 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도 참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패키지 ERP 도입 자체가 얼마나 문제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겠지만, 궁극적으로는 ERP 도입 단계부터 모든 업무를 총괄 할 전산실의 부재 자체가 가장 큰 원인이라는 부분을 많은 기업들이 간과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ERP를 활용하고 있으면서도 기업 내 업무에서 얼마나 ERP를 활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하고 있는 기업도 많지 않습니다. 이에대해 제대로 평가할 인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중소기업에서의 전산실은 사내에서 벌어지는 모든 IT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지원하는, ‘서비스 총괄 지원 부서’로써의 역할입니다.
사내 전 직원의 업무에 있어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하며 없어서는 안될 부서로 자리잡아 나가고 있고, 기업에서 IT에 대한 업무 의존도가 커짐에 따라 그 역할은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 중소기업 전산실은 대기업과는 달리 기업 내에서 발생하는 IT 관련 총괄 서비스 조직으로 변화
  • 전 부서의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중추적 조직이며, 서비스 데스크 역할
  • 정보시스템 도입, 구축, 관리, 운영의 주체

 

전산실의 위상 변화

ERP 관리 인력은 사내에서 발생되는 모든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무엇 보다도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ERP 도입 시 모든 업무 미팅의 중심에서 체계를 잡아야 하며, ERP의 방향이 어느 한쪽 업무로 치우치거나 부족함이 없게 해야 합니다. 현업 특정 부서의 업무에 대한 이해가 기업 전체적으로도 부합되는가에 대한 판단이 있어야 합니다. 

이에 더해, ERP 시스템에 대한 기술이전을 통해 현업 지원과 시스템 운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더 중요합니다.
ERP 시스템에 대한 전산실의 직접 지원여부에 따라 ERP 활용도의 향상은 물론, 전산실의 위상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며 정체성 회복을 위한 문제이기 때문에도 그렇습니다.

사내에서 ERP가 차지하는 범위가 넓고, 전 부서, 전 사원에 걸친 업무가 내재되어 있고, 모든 업무와 연계되어 부가적인 효과 또한 얻을 수 있기에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Frame7 ERP의 도입은 현업의 업무 애로 해결 요청에 대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수 있기에 전산실의 위상은 크게 높아질 것입니다.

  • 개발자를 보유한 전산실에서 패키지 ERP 도입 할 경우, 그 역할은 축소될 수 밖에 없음
  • 현업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요청에 대해 적극적인 대처 불가
  •  ‘Open Solution ERP’ 시스템 도입은 전산실의 위상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최선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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